MacNet로고

seminar brief

Maritime Cluster Networking in Korea

| 제 1주제 |

바이오연료 현황과 전망

GS칼텍스 차형민 팀장

◆ 전세계 에너지 수요

전세계 에너지 수요는 2050년까지 지속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수요를 맞추기 위한 에너지 공급 측면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화석연료 사용량이 줄어드는 대신 태양광, 풍력, Biofuel의 공급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는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주요 축으로서, 전체 에너지 공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6%에서 2030년 13%, 2050년 1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수송 부문별 바이오연료 시장 전망

Transportation의 주요 세 영역인 육상, 항공, 해운 분야에서도 Biofuel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육상의 경우 2030년대까지 Biofuel의 역할이 확대되다가 본격적인 전동화에 따라 2050년까지 비중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의 경우 액체연료 이외의 마땅한 대안이 없어 Biofuel의 역할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에는 재생가능한 전기로 생산된 e-Fuel 사용이 37%까지 증가하고, Biofuel도 33%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송 부문별 바이오연료 사용 전망 (~2050)

수송 부문별 바이오연료 사용 전망(~2050)

Source : ETO 2030 - Transport in Transition, DNV

해운의 경우 2030년까지는 Biofuel이 다른 대체연료 대비 빠르게 확대되어 8%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에는 궁극적으로 바이오연료, 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등 여러 가지 무탄소 연료들의 Mix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으며, Biofuel의 비중은 19% 수준으로 전망한다. 다른 대체연료들의 기술개발 속도 및 공급망 확충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시 Biofuel의 역할이 향후 10~20년간 특히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오연료와 다른 선박 대체연료 비교

바이오연료와 다른 선박 대체연료 비교

Source : Alternative Fuels Outlook for shipping, Bureau Veritas, '22.9



◆ GS칼텍스의 B30 바이오선박유

해운 분야의 탄소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산업부 주도하에 GS칼텍스는 폐식용유 바이오디젤을 활용하여 B30(Bio HSFO) 바이오선박유를 자체제조 후 국내 주요 선사들에 지난 9월부터 공급 시작했으며, 친환경 국제 인증 등을 갖추고 바이오선박유 실증사업에 참여 중이다. MEPC80 이후 Scrubber를 장착한 선박들의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선사들과 협력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당사의 기존 벙커링 역량에 기반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바이오선박유 공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