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넷제로(Net-zero)’ 도달을 목표로 한 국제 사회의 노력은 모든 산업계에 커다란 숙제를 던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우리 해상 운송뿐만 아니라 항공 운송, 육상 운송 등 모든 산업계에 적용되고 있다. 산업계를 포함한 우리 해운 업계는 이러한 ‘넷제로’ 달성이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 실현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넷제로’ 달성을 위해 해운과 조선 기업들은 더욱 친환경적인 운항 방식과 연료 전환,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인증과 지원 제도 역시 증가하고 있어 해운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글로벌 해운 친환경 정책은 격변하는 해운 시장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해운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인 동시에 변화와 대응의 과제를 던지고 있다. 때문에 해운 산업은 친환경 기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이 조선 경쟁국을 따돌리고 유럽 선사를 추월할 기회이다!
국제해사기구의 강력한 온실가스 저감 의지는 그 의지만큼 강력한 온실가스 저감 목표와 달성 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EU와 각 국가들은 저감 목표와 달성 일정 준수를 위해 구체화된 규제 프로그램과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제시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IMO 등에서 국제적으로 요구하는 해사 온실가스 감축은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강한 수준이다.